티스토리 뷰

요리

[요리/다이어트] 생 골뱅이 찜 만들기

슈퍼그루브 2017. 8. 21. 12:32

혹시 음식점에서 요리나 술안주로 나온 생골뱅이 찜 드셔보신 적 있으신가요?

저는 전에 술안주로 한번 먹어봤는데

우와...


진짜 통조림 골뱅이랑은 차원이 다르더라구요.
마치 생체리와 통조림 체리의 맛 차이 정도?
너무 맛있고 자꾸 생각이 났었는데
우연히 들른 마트에서 살아있는 생골뱅이를 파는거에요. 가격도 한팩에 만원정도로 부담스럽지 않게요.

한번 도전해보자 해서 사본 생골뱅이 찜

정말 생각보다 별거 없더라구요.
골뱅이 깨끗하게 씻는게 이 요리의 90%에요 ㅎㅎ

그럼 과정샷 들어갈께요.


마트에서 사온 생골뱅이 포장 샷입니다

세척용 칫솔로 그럼 세척을 시작해볼까요?


읭?

골뱅이 껍질이 원래 흰색이었다니... 저는 갈색일 줄 알았는데 다 닦고나니 흰색이더라구요 ㅎㅎ

남은 친구들도 박박 닦아줍니다


후ㅜㅜ 팔이아프네요.
이 작업은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옆에서 티비보고있는 남편분들(?)을 시켜주세요 ㅎㅎ


깨끗히 목욕시킨 골뱅이 친구들

살아있어서 좀 미안하긴 하지만...


너흰 내 밥이야!! 삶아져줘야겠어!!

그럼 육수를 끓여볼까요?
(보통 삶는요리는 육수부터 끓이고 재료 손질하는데 골뱅이찜은 골뱅이 손질이 시간이 좀 걸리는 바람에 중간에 육수 불을 껐다가 손질이 끝날 때 쯤 다시 켰네요)

육수용 야채를 찬물부터 넣어서 끓입니다
저는 작은양파 한개 파 반개 마늘 두개를 넣었어요.
여기에 청주나 소주 있으시면 같이 넣어주세요



보글 보글

(예전에 음식점 알바 할 때 배웠던 상식인데
야채는 찬물에서부터 끓여야지 육수가 더 잘우러난다네요. 다른 요리 하실 때에도 참고하세용!)



육수가 끓으면 잘 닦아진 골뱅이들을 투하 합니다


(끓이면서 나오는 거품은 걷어내도 되지만 저는 골뱅이만 건져서 먹을 거라 그냥 냅뒀어요)

5분정도 중간불에 끓이고 골뱅이를 건져 접시에 담습니다


골뱅이엔 초장이죠!
저는 5분정도 끓였는데 좀 더 부드럽게 드시려면 3~4분정도만 끓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.


(쫄깃한 속살)


보이시나요 저 내장?
저게 신선한 생 골뱅이에서만 먹을 수 있는 골뱅이 내장 입니다. 게딱지의 그 고소하고 진한 맛도 나구요.
껍질 방향을 따라 돌돌 조심히 빼면 내장까지 쏙! 나오더라구요.

아참 그리고 혹시 초고추장이 없다! 하시는 분들은
고추장과 물엿, 식초 만으로도 쉽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


(저는 일반 고추장도 없어 약고추장을 썼네요)

고추장2:물엿1:식초1 의 비율로 넣고 통깨가 있으면 좀 뿌려주신뒤에 잘 섞어주세요.
맛을 보시고 기호에 따라 재료는 가감하시면 됩니다.

여기까지 술안주로도 밥 반찬으로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은 생골뱅이 찜 포스팅 이었습니다.
(골뱅이엔 단백질이 풍부해서 트레이너분들이 닭가슴살 대용으로도 많이 드신다네요)

생골뱅이 탕은 저 육수에 소금 간만 해주시면 탕으로도 변신 가능 하답니다.


그럼 다들 월요병 극복하는 하루가 되길 바랄께요

 

다음은 다른 분들이 좋아요한 글들입니다




댓글